스스로 내 안에 동기 부여 힘이 build up 되려면    

    우리는 수 많은 연구 사례를 통해서 AI시대로 가는 21세기, 창조성과 혁신이 강조되는 일 자리에서 요구되는 것은 내면적 동기부여 (intrinsically motivated)이라는 말을 자주 들어왔다. 세계적인 미래 학자 다니엘 핑크는 그의 저서 “Drive”에서 내면적 동기 부여를 일으키려면 자발성(autonomy)이 내면에 있고 더 낫게 개선하고 싶은 마음(mastery)이 일어나고 그 일의 목적(purpose)을 알아야 한다.” 라고 내적 동기부여 3.0 조건을 내 놓고있다.  

   자발성(autonomy)이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initiative를 취한다. 그리고 일을 전심을 다 해서 한다. 스스로 방향 설정을 하고 창의력을 자유롭게 발휘 한다. 그럴 때 혁신적 아이디어(innovative idea) 와 해결방안(solution) 이 나온다.

   Mastery란 계속해서 더 좋게 향상(continually improve)시키는 것이다. 누구나 잘 하면 더 즐기고 하는 일에 만족감을 갖게된다. 개인적 성취감도 느낀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너무 어렵지도 않고 그렇다고 너무 쉽지도 않아야 한다. 자기 능력보다는 좀 도전 될 만 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그 분야에 자신의 기술도 더 발전한다.

   궁극적 목적(ultimate purpose)이 결국 자신을 위한 일인지 아니면 자신이 하는 일을 통해서 자신보다 더 큰 어떤 보람 된 일을 하고 싶어하는 지에 대한 자신 내면에 깊숙히 있는 동기를 삺펴 보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내가 하는 이 일을 왜 하는가? (Why I do what I do?) 에 대한 질문을 자신에게 스스로 던지면서 답을 찾는다. 동기의 목적이 개인의 이익 보다는 공동의 유익, 더 나아가 유익을 나누어 줌으로 더 좋은 일터, 가정, 사회를 만드는 “make difference”에 중점을 둔다면 생각치 않던 어려움에 부딪쳐도 뚫고 나가는 내면의 힘이 있다.  

   그러면 어떻게 내가 그런 사람이 될 수 있을까?  당신의 동기 부여를 이르키는 데 필요한 autonomy, Mastery, 그리고 purpose를 내면에서 싹트고 키워서 세워 나가게 (building up) 하기 위해서 자신이 갖추어야 할 7가지 생각의 태도는 무엇인가를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 해 보자.  

   

첫째: 자신을 알아야 한다(know yourself):

             a. What are you great at? 당신이 가장 잘 하는 것은?

    자신감과 자기 효능감 (self-confidence & self-efficacy)을 갖고 있는지?  자기 효능감(self-efficacy)이란 자기효능성에 대한 기대, 신념이다. 자신의 어떤 특정한 역량에 실력이나 기술에 대한 지각이다. 자기 효능감을 갖고 있는지 없는지는  성공과 실패의 요소로써 고려한다.  

   자기개념(self-concept)과 자기 효능감은 서로 다르다. 자기개념은 스스로 자기를 어떻게 생각 하는지에 대한 총체적인  자기지각이다.

            b. What challenges you? 무엇이 당신에게 도전감을 주는가?

            c. How can you use your positive trait? 당신의 좋은 특성이나 재능을 어떻게 쓸 수 있나?

            d. How can you improve in the areas you are challenged in? 

                  도전 받는 영역을 어떻게 향상시켜 나갈 수 있을까?

 둘째신선한 아이디어로 독자적으로 생각하라. (Think independently with fresh ideas).

 

셋째: 하고 있는 일에 분명한 방향을 가지라. 어디로 가고 있는지 왜 그렇게 가고 있는지 알라. (Have clear direction -Knowing where you’re going and why.)

 

넷째:  미래에 대하여 긍정적 생각을 가지라. (positive thinking about the future).

 

다섯째집중과 탄탄한 목표 ( focus and strong goal)를 가지라.

 

여섯째동기부여를 이르키는 환경(motivating environment)을 조성하라

    고전 읽기. 구체적으로 칭찬과 격려를 서로에게 해 준다. 창의력을 발휘할 기회와 함께 실패를 통해서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실패 했을 때에도 믿어주고  일어 설 기회를 준다. 끝까지 견디어 내는그릿(grit) 키우는 훈련을 한다.(grit 칼럼 다시 읽어 보세요.) 

 

 일곱째믿음을 가지고 목적있는 삶을 살라.(Have faith and live purposefully.)

 

 새로운 일을 시작하고 이루어 내는 사람(“have it started and get it done”)은 자기 내면에서 동기 부

여가 잘 된 사람이다. 자녀를 이렇게 키우려면 먼저 부모가 자발적 동기 부여의 중요성을 깨닫고 그

가이드라인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안 것을 실천하려고 노력하면 자신의 삶에서 활력과 기

쁨을 경험 할 것다. 그 결과는 부모가 좋은 본이 되어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위의 중요한 키워드를 마음에 담고 기도하자.  자녀 마음에 자발적 동기 부여 능력이 싹트고 잘

자라는 모습을 믿음의 눈으로 바라 보면서 위의 제안들을 목적을 가지고 자녀와 대화 가운데서,

책을 읽어 줄때, 독후감을 서로 나눌 때... 이러한 자녀와의 모든 상호작용( interact)에서 적용 해

보자. 그 일을 생각하고 기도하는 일로 시작할 수 있다.  생각이 바뀌면 삶의 방향이 바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