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tian world view-1

                   정체성 혼란기에 있는 우리 십대 자녀들;  

                                               그들에게 크리스쳔 세계관 정립이 왜 시급한가?

우리 크리스쳔은 성경적 세계관을 갖고 있는 것이 너무 중요하다. 그러나 신자와 불신자 통 털어서 Barna Research Group 설문조사에 의하면 4%가 진정한 성경적 세계관을 갖고 있다고 보고했다. 크리스쳔 중에서도 성경적 세계관이 확립되어있지 못한 사람들이 많다라는 현실이다. 그러니까 96% 사람들은 세상적 세계관을 갖고 살고 있다다는 사실이다. 우리 가정에 자녀들이 자라고 있다. 십대 자녀들은 몇년 밖엔 주어진 시간이 없다. 우리에게 아직 기회가 있을 때 무엇보다 그들이 크리스쳔 정체감으로 인격이 빚어지고 분명한 성서적 세계관을 갖고 집을 떠나 세상에 나가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십대들은 정체성 혼란기에 와 있으면서 또한 정체성을 찾아 가는 시기이다. 내가 누구며 나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향해 가는가? 내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세상은 잘 돌아가고 있는 것 같은데 나는 왜 이런 모습이란 말인가? 사회에서 나의 위치는 어디에 있게 되는가? 진정으로 내 가슴을 뛰게 하는 일은 무엇인가? 하나님은 살아 계시는가? 내 믿음은 진짜인가? 하나님이 살아 계신다면 그 분은 나에게 관심이 있으신가? 사차 산업혁명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있는가? 살아 남을 수 있는가? 나에게 성공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나는 세상 유혹에 이길 내적 힘이 있는가? 나는 실패했다가 다시 일어나 재기 할 수 있을 까? 나는 인정 받고 있는가? 내가 사고치고 실패 했을 때 나를 받아주고 지켜 줄 사람이 있는가? 누구에게 가면 시원한 대답을 들을 수 있단 말인가? 나를 진짜 알면 그들이 실망하지 않을 까? 누가 나의 진짜 친구인가? 싫어하는 이 공부는 내게 무슨 유익이 있단 말인가? 이와 같이 무수한 질문들이 우리 십대 자녀들 생각 안에서 맴돌다 소리없이 잠재우고 빛을 못 보는 경우가 많다.

세계관이란 렌즈를 통해 크고 작은 이슈들을 바라보고 해석한다. 그 해석은 자신과의 관계, 나와 가족과의 관계, 나와 남과의 관계.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 나와 자연과의 관계, 나와 돈과 사물과의 관계, 나와 사회와의 관계 이 모든 관계에서 파생하는 이슈와 사건을 자신이 누구이며 그들 각자가 갖고 있는 세계관이란 렌즈를 통해 바라보고 해석하고 반응하고 행동한다. 직접적으로는 자신에게, 또한 가장 가까운 가족과 속한 공동체, 사회에, 더 나아가 국가와 사회에 영향을 주고 받게 된다. 자신의 세계관에 의해서 크고 작은 일들의 동기와 고통의 경험과 성공 경험에 의미가 붙여진다. 세계관에 의해서 각자의 현제와 미래 삶의 방향 설정된다.  

우리는 코비나19팬데믹으로 여러 나이 층의 자녀들과 같은 공간에 살고 있다. 이런 기회를 잘 이용해서 특히 청소년 자녀들에게 크리스쳔 정체감과 성서적 세계관을 심어 줄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먼저 자녀들과 깊은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창의력을 발동해 보자. 왜 크리스쳔 세계관이 십대 때 정립이 되어야 하는 지 부모의 이해가 먼저 필요하다. 그리고 크리스쳔 부모로서 자신의 정체성과 크리스쳔 세계관이 있어야한다.

크리스쳔 라이프의 아름다움을 당신 자녀가 가정에서 교회에서 보고 자라고 있다면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현실은 세상 수평문화가 미디어, internet, 스마트 폰, 친구들을 통해서 TMI (too much information)가 홍수처럼 우리 자녀들 주위에 범람하고있다.  십대 자녀들이, 아니 초등학교 자녀들 까지도 TMI 영향을 받고 있다.

선교 대상인  땅 끝이 30년 전 만해도 지구 위도 10-40 window였다. 지금은 세상의 끝이 우리 집에 있는 십대 자녀의 방이라고 한다. 선교의 대상이 우리들 자녀 4-14 window 이다. 십대 자녀들의 성서적 가치관을 심어 주는 일이 이렇게 중요하고 시급하다하고 소리치고 있는 것이다. 사춘기 자녀들이 세상의 수평문화로 부터 아무련 제재없이 TMI를 받아 그들의 세계관이 세상적으로 형성되어 가고있는 위험한 시기에 놓여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 면역체를 만드느라 세상 관심이 온통 그 곳에 가 있다. 그러나 귀한 우리 자녀들이 죄와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그리스도인의 가치관을 심어주어야 한다.  그리고 우리 자녀들이 세상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고  도리어 점점 어두워져가는 사회에 빛과 소금 역활을 하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아 갈 수 있도록 크리스쳔 세계관을 이 기회에 심어 주지 않으시렵니까?  때는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시간은 ticking away하고 있습니다.  어찌하시렵니까? 

   크리스쳔 세계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칼럼에서 구체적으로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