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it 2 : 자녀가 고통에 대응하는 튼튼한 감정근육을 키우려면

지금은 온 세계가 코로나19 바이러스 역병으로 인해서 들끓고 있다. 언제 이런 바이러스 문제에서 우리들이 완전히 자유로워 질찌 아무도 모른채 부모도 아이들도 대학생 자녀도 집에 있다. 이런 비상사태에서 부모와 자녀들이 같은 공간에 가쳐 이렇게 많은 시간을 같이 보낸 때가 이 전엔 없었다. 자녀의 수가 많고 나이 차이가 많이 나면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 모두 인내심이 바닥을 칠 수 있다.  어느 때보다도 우리 모두 Grit이 필요한 시대에 살고있다. 이 기회를 타서 부모와 자녀가 Grit에 대하여 대화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Grit의 주제를 놓고 자녀와 소통하기 위해 먼저 당신 가정의 분위기를 생각 해 볼 필요가 있다. 세상은 성공할 땐 잘 봐 주지만 실패나 실수엔 냉담하다. 하지만 가정은 다르다. 그러나 의도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가정도 때에 따라서 비난과 비판의 장소로 변하기 쉽다. 우리의 감정은 전염성이 있다는 사실을 알지요? 당신은 자녀가 실수나 실패 했을 때 용서와 격려를 베풀어 주는가?   자녀의 잘못을 훈계할 때 그들의 영혼에 그늘이 생기지 않도록 생각으로 만 말하지 않고 소망으로 말을 하는가당신은 위기를 어떻게 다룬다고 생각하는가? 가족끼리 속 마음을 비난이나 판단 없이 이야기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궁극적으로 당신은 하나님 말씀의 인도를 받고 있는가?  당신이 어려운 시련을 만났을 때 버텨 낼수 있는 힘을 하나님 말씀에서 찾는 것을 자녀들이 아는가?  당신은 하나님 영광을 위해 살려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을 알고 믿으며 살아가고 있는가?(4:11-13) “내가 어떤 형편에서든지 자족할 수 있고 내개 능력 주시는자 안에서 내가 모든 일을 할 수 있다”(내적 능력).    

아이들이 갖고 있는 불안은 무엇인지? 무엇에 대해서 두려워하는지? 그들의 꿈은 무엇인지? 자녀의 마음을 뛰게 하는 것은 무엇인지? 자기의 한계점를 느낄 때가 언제인지어려움이 찾아왔을 때 어떻게 극복해 나갈지? 어떻게 고통에 대응 할 것인지? 어떻게 그릿을 키워나가야 하는지? 왜 그릿이 필요한지? 믿음과 그릿은 어떤 관계가 있는지? 무엇은 반드시 붙들어야 하고 무엇은 놓아야 하는가? 이와 같은 질문들은 모두 그릿과 연관된 이슈이다.

질문은 다양 할 수 밖에 없다. 아이들의 삶을 여러 각도로 건드리기 때문이다. 원하는 각 질문을 쪽지에 써서 (자녀가 써도 좋다) 접어놓고 하루에 하나 씩 아이가 뽑아 그 주제를 놓고 서로 대화를 나누어 보면 어떨까? 가능한 대화에 공감대가 이루어지도록 질문하고 진지하게 들어주면서 creative하게 대화를 이끌어가면 좋을 것이다. 먼저 부모가 어떻게 고난을 극복했는지, 무엇이 어려움을 견뎌내게 했는지, 하나님께서 어떻게 고난 가운데 역사하셨는지, 부모의 스토리를 자녀와 나눔으로 시작할 수 있겠다. 맛있는 음식을 준비해서 즐거운 가족 분위기를 만드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그리고 기억할 것은 자녀가 마음을 열고 말 할 수 있도록 부모는 귀명청이 되는 지혜가 필요하다. 서로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들어주고 공감 해 주는 시간을 가진 것 만으로도 성공이라 말 할 수 있지 않겠는가!  

솔직히 부모는 자녀가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발전시켜 목적한 바를 이루어 내고 주위에 복을 나누어 주면서 행복하고 보람있게 살기 바란다. 이에 필요한 모든 것을 자녀에게 갖추어 주기 위해 기도하며 그들의 보호자로 버팀목 역활을 하고 있다. 이 일은 청지기로써 부모의 할 일이고 또한 특권이기도 하다. 그런데  자녀는 언젠가 우리 곁을 떠나서 독립하고 그들 스스로 어려움을 뚫고 혜쳐 나가야 한다. 자녀 독립을 준비시켜 주는 기간이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하버드대가 75년 추적하며 연구한 행복의 7가지 조건 중 하나가 고통에 대응하는 성숙한 메카니즘, 튼튼한 감정근육이 있어야함을 지적하였다. 이제 사람들은 성공이나 행복에 필요한 것은 환경이나 성적이나 스팩보다 사실 ‘그릿(Grit)’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 Grit1 다시 읽어보세요). 자녀에게 필요한 그릿을 충분히 갖추어 세상에 나가도록 도와주려면 부모 자신의 그릿도 계속키워 나가야한다. 부모가 성숙할 때까지 아이들이 머물러 주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의 내면에 있는 그릿의 기초는 무엇일까?  그것은 성경 말씀에 기초한 각자 신앙 고백을 바탕으로한 흔들리지 않는 우리의 믿음이다. 크리스쳔 부모는 자녀들이 어떤 삶의 현장에서 든지 자기 혼자 힘이 아니라 동행하시는 하나님 힘을 받아 나아 가도록 인도해야 한다. 우리의 자녀는 자기 안에 역사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에 힘 받아서 불가능해 보이는 일을 뚫고 나갈 때 믿음의 역사를 경험하게 된다. 부모가 믿음으로 사는 것을 보는 것도 역시 매우 중요하다. 하나님께서 어려움을 통해서 우리와 우리 자녀들의 믿음이 참 믿음인지 깨닫게 해 주시고 믿음의 단련을 하신다는 사실을 알고 경험하는 일은 참으로 우리에게 귀한 축복이다.  믿음이 생각에서 머무르지 않고 행동으로 옮길 때 참 믿음이고 Grit이 강화된다(strengthened). 그러면 자녀는 앞으로 닦아올 역경과 여려움을 견뎌 낼수 있는 마음근력 Grit이 튼튼해져 갈 것이다. 

자녀들이 그들의 성장 과정에서 부모나 조부모 혹은 다른 care-giver로 부터 믿음에 기초한 Grit,마음근력 훈련을 받아 왔다면 그들은 성장하면서 믿음에서 나오는 용기와 힘에 의한 열정과 인내심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역경을 만나도 마음이 무너지지 않고 다시 일어서서 끝까지 믿음의 용기를 가지고 해 낼 수 있는 마음의 근력자가 될 것이다.

자녀들이 성장하면서 그들 내면에 갖추어져야 할 그릿의 핵심요소인 회복탄력성 (마음근력 resilience)의 세 부분인 자기조절력자기동기력대인관계력을 키우는데 7가지 원칙은 다음 칼럼에서 구체적으로 다룬다.

    




{"title":"회복탄력성을높이는훈련방법_by 지알아이티(GRIT)","source":"https://blog.naver.com/gritri/221282997453","blogName":"지알아이티..","blogId":"gritri","logNo":221282997453,"smartEditorVersion":3,"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

카테고리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