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을 성공으로 이끄는 그릿(Grit) 1    

왜 어린이들이 그릿(Grit)을 갖도록 키워야 하는가?

20년 가까이 그릿(Grit)”이란 단어는 어린이 발달 교육에 핵심유행어 (buzzword)가 되어왔다. 2005년 이래 Angela Duckworth(Ph.D)를 비롯해서 다른 많은 교육학자, 심리학자들이 그릿과 아이들의 행위, 그리고 long term success 에 대해서 오랫동안 연구를 해왔다.

DuckworthLong term success에서 아이들의 성적이나 지능보다 그릿을 가진 아이들이 성공 할 수 있다는 예측을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서 스펠링 Bee에서 우승한 아이들은 더 똑똑해서가 아니라 그들이 자기 또래들 보다 더 끊질기게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했기 때문이었다. Dr. Duckworth는 아이들이 목표를 가지고 full potential ( 모든 잠재력)을 성취하는데 “Grit”이 지능지수나 기술, 성적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어떤 아이들은 그릿을 더 많이 갖고 태어날 수 있다. 그러나 당신 자녀의 그릿과 인내심, 자기 콘트롤, 공감력, 낙관성, 감사, 호기심은 IQ보다 더 중요하다. 그리고 그릿은 누구나 발전 시킬 수 있다.

그러면 그릿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Grit을 가졌다란 뜻은 성품에서 나오는 용기(courage) 와 힘(strength)이 있다는 뜻이다. 그릿이 있는 사람은 열정과 인내심이 있다. 목표를 세우고 이룰 때까지 중도 포기하지 않고 follow through한다. 그 일에 헌신한. 장애를 헤치고 나가는 용기와 인내를 가지고 해결해 나가는 strength. 다시 말하자면 끝까지 해낸다는 뜻이다. 그 일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뚜렷한 목적이 있다.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실천한다. 그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더라도 회복력을 가지고 극복해 나가는 힘이있다.. 그러므로 그릿의 핵심 요소는 회복탄력성(Resilience)이라고 말 할 수있다. 당신이 어떠한 어려움에 쳐해 있다할 지라도 회복 탄력성이 있으면 낙심으로 떨어지지 않고 긍정적 태도로 어려움을 극복해 가며 일을 성취할 것이다.

그릿을 가진 사람들은 5가지 특성을 갖고 있다.

$11.    용기(courage), 감정조절

$12.    공감능력

$13.    Long-term 목표와 오래 견뎌내서 끝까지 해낸다.

$14.    회복 탄력성(Resilienc): optimism, 자신감과 창의성

$15.    우수성(Excellence)을 추구한다 (완벽주의가 아니다.)

자녀들에게 그릿을 갖도록 키우는 방법은 다음 칼럼에서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