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의 힘은 당신에게 있습니다!

우리는 엄청난 변화의 시대에서 서로에게 귀 기울이지 않고 진심으로 들을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다.”라고 오렌 제이 소퍼가 우리의 컴뮤니케이션에 경종을 울려주고 있습니다(Say What You Mean). 그런데 커뮤니케이션의 대부분(70%)은 내면의 의도, 표정, 몸짓, 어조, 같은 비언어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우리는 무엇인가를 말 하면서 정 반대의 메시지를 전달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떻게 말하느냐가 무엇을 말하느냐 보다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가 무의식적인 습관이나 패턴대로 대화하기 때문에 말의 뜻이 올바로 전해지지 못 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잘 포장된 말이라도 상대방을 존중하는 솔직함과 진정성있는 의도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대화를 통해서 관계가 더 소원해 질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알아채니까요. 의도란 사전에서 무엇을 하고자 하는 생각이나 계획이다.”라고 정의합니다. 의도란 다시 말하면 행동이나 말 하기전에 우리 안에 있는 동기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우리의 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이 의도를 결정짓는 요소들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봅시다. .

첫째, 우리의 무의식, 잠재의식이 우리의 의도를 결정짓는데 95% 영향을 준다고 뇌 과학자들이 말합니다. 우리는 태어나서부터 어른이 되기까지 가족문화, 사회문화라는 테두리 안에서 주로 영향을 받습니다. 부모에게 어떻게 양육 받았는가, 교육, 반복적인 경험들, 반복해서 들어 온 말들, 태도, 눈 빛등이 우리 내부에 내가 누구인가하는 잠재의식으로 프로그램되어갑니다. 95%가 잠재의식이고 5%가 의식세계라고 주장합니다. 빙하의 보이는 부분이 5-7%이고 눈에 보이지 않고 물 속에 잠긴 빙산이 93-95%처럼 우리의 5% 의식세계는 우리의 95%무의식, 잠재의식 세계의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둘째로 우리의 관점(perception)이 의도를 결정합니다옳고 르른 것, 좋고 나쁜것, 해야 하는 것과 해서 안되는 것 등에 대한 생각이 교훈과 뒤엉킵니다. 의견 충돌이나 차이가 있을 때 누군가는 옳고 누구는 그른 것이다라고 배워왔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보호하기위해서 우리가 내면의 윤리적 감수성을 알아채리고(인지) 대화를 하도록 가르침이나 훈련을 받아오기 보다는 윤리와 의무에 관한 형식적인 개념을 믿도록 교육 받아왔습니다. 우리가 어떤 상황이나 사물을 보고 어떻게 생각하고 해석하느냐가 우리의 의도에 결정을 줍니다. 우리의 견해도 잠재의식에 영향을 받습니다.

우리의 관점에서 오는 의도는 우리 안에 가두어 못합니다. 예를 들면 당신이 비판적이거나 정죄함이 마음에 있을 때 말을 입 밖으로 내지 않아도 상대방은 알게 됩니다. 그런데 속 마음을 끝까지 누를 수 없지요. 언잰가는 밖으로 나오게 되어있어요. 이 일이 사랑하는 가족간이나 가까운 사람에게, 어떤 인간 관계에서도 일어나지 말아야합니다. 먼저 비판이나 정죄를 받는 사람이 상처를 입지만 그렇게 한 사람도 같은 상처를 입게 됩니다. 그래서남에게 대접 받고 싶으면 먼저 남을 대접하라.” 그리고 남을 비판하지 말라.”, “남을 비판하는 그 잣대로 너도 비판을 받게 된다.”라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좋은 소식은 우리는 자신의 견해(상황이나 사물, 그리고 그 사람을 어떤 관점으로 보느냐, 어떻게 해석하느냐)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관점을 바꾸면 됩니다. 이 일은 그렇게 만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당신의 5%인 의식세계를 가지고 사물이나 상황을 해석하는 견해를 긍정적으로 바꿀 수있습니다. 똑 같은 상황인데 사람에 따라 그 해석이 다릅니다. 성공하는 사람은 어려움이 올 때 이 난관은 나를 훈련시키고 지혜를 배우게하고 단련을 통해 내 속사람이 단단해 지게 돼.그리고 하나님이 함께하시니 난 어려움을 극복하고 이루어 낼 수 있어.” 라고 자기가 처한 어려운 상황을 긍정적으로 해석합니다. 다른 한 사람은 부정적으로 보고 나는 도저히 뚫고 나갈 자신이 없어. 일이 더 꼬이기 전에 그만 두자.   누구 때문에 이렇게 되었어.” 라며 누군가를 비난하고 포기합니다.

결국 내가 누구인가, 자신의 정체감(identity) 과 나를 어떻게 바라보는가 (self-image)는 우리의 견해와 직결됩니다. 우리의 의도(동기…)에 큰 영향을 주는 어렷을 때 부터 누적되어온 잠재의식을 긍정적으로 바꾸기 위해서 당신은 아랫 질문들에 대한 답을 해야합니다.   “크리스찬인 나는 누구이며 어떤 존재인가?” “무엇이 내게 가장 중요한가?” “내 몸은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해야 건강하게 사는 것처럼 나의 영은 무엇을 먹여야 사는가?”

우리의 영혼은 하나님의 말씀을 먹어야 삽니다. 우리에게 약속해 주신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 내면의 영에게 말을 해야합니다. 우리 내면의 언어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깨끗해지고 온순해져야합니다. 그런데 마귀는 우리의 입술의 언어를 잡고 역사합니다. 비난하고 정죄하는 말입니다. 부정적인 감정을 그대로 방치해두면 마귀가 틈을 탑니다. “다른 사람에겐 해당하고 나는 아니다.” 라고 방심하지는 않습니까? “칼로 찌름같이 함부로 말하는 자가 있거니와 지혜로운 자의 혀는 양약과 같으니라(잠언 12:18).”

그래서 본 하퍼는 혀는 나의 영적 온도의 측정계! 혀는 나의 영적 온도를 조절한다. 나의 혀를 다스림이 중요하다.” 라고 우리의 말과 영적 수준을 연관시켰습니다. 우리 안에서 나오는 말이 하나님을 기쁘시게하는 말로 바꾸려는 선택을 하도록 노력 해야합니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심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 말씀으로 내 영이 채워질 때 남이 쏟아논 아픈 말에 내가 휘둘리지 않고 우리 안에서 놀라웁게도 말로 사람을 살리는 기적이 일어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 성령의 검이 우리의 의식세계 뿐 만이 아니라 우리 잠재의식도 주관하시게 됩니다. 우리의 의식, 무의식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변화되어 감에 따라서 우리 의 견해가 새로와 져서 다른 사람을 비판의 눈으로 보지 않으며, 자신의 언어생활도 거듭남을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너희는 이 세대를 본 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을 분별하도록하라 (12:2).”